최근 몇 년 사이, 사무공간을 나눠 쓰는 ‘셰어링 오피스’는 협업을 위한 공간인 ‘코워킹 스페이스’의 트렌드로 진화했다. 글로벌 코워킹 스페이스 업체에서 창업 인큐베이터까지, 이제 서울 내에서도 다양한 사이즈와 스펙으로 찾아볼 수 있다. 이렇듯 선택권이 나날이 다양해지는 가운데 코워킹 스페이스의 필수 조건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된다. 업무에 편리한 위치, 쾌적한 환경 등 대부분의 코워킹 스페이스 업체들이 마케팅하는 요인들도 물론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단순한 사무공간이 아닌 코워킹 스페이스를 필요로 한다면 비즈니스 센터가 딸린 호텔 라운지 정도의 시설보다는 훨씬 많은 요소가 충족돼야 할 것이다. 가능하다면, 개인과 조직의 역량 발휘에 필요한 유형과 무형을 자원을 지원하는 것, 그럼으로써 구성원 모두가 성장하고 번창하도록 하는 것. 다시 말하면, 마음속에 그리는 미래를 주도적으로 창조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너무 거창한 조건처럼 들릴 수 있지만, 이는 이미 우리의 선택권에 들어왔다. 유수 기업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수많은 유형과 무형의 디테일을 통해 제공하는 스튜디오 블랙이 얼마 전 강남에 문을 연 후부터다.
세련된 실용성
‘스피드 게이트’를 통해 출입이 이루어지는 1층.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회원 관리가 눈에 띈다. 엘리베이터 이용 또한 ID카드를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회원의 안전이 엄격히 보장된다.
건물의 10층으로 올라가면 현대카드 특유의 정제된 인더스트리얼 미학이 돋보이는 라운지가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는 편안한 소파 좌석과 함께 커다란 ‘핫 데스크’가 자리하고 있다. 라운지 멤버십(10만원부터)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데스크뿐 아니라 화상회의 시스템이 마련된 회의실, 통화 중 프라이버시를 위한 전화 부스, 현대카드가 큐레이팅한 서적이 진열된 서가, 그리고 커피와 간단한 조식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부엌이 함께 제공된다. 세련된 시설과 함께, 한 켠에는 DJ부스가 설치돼 있다. 업무를 위한 커넥팅 라운지가 종종 라이브 DJ셋과 타파스를 즐기는 칵테일 파티 공간으로 탈바꿈한다니 신선하다.
라운지의 반대편에는 또 다른 독특한 공간이 자리하고 있다. 널찍한 계단 좌석과 같은 구조로 지어진 이 공간은 작은 좌식 책상과 함께 유리창으로 보이는 도시의 전경이 앉은 자리에서 제공되는 곳이다. 석양이 질 때쯤 하루를 돌아보고 활력을 얻는 고요한 시간(‘오피스 스테이케이션’정도로 설명할 수 있겠다)을 가질 수 있어 매력적인 공간이다.
혁신적 터치
스튜디오 멤버십(54만원부터)으로 제공되는 사무공간은 8층에서 12층까지에 위치하며, 총 672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모듈형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각 공간을 필요에 따라 확장할 수 있는 것이 특이하다. 1인에서 10인까지 필요한 인원에 맞게 조정되며, 가구를 추가해 배치할 수도 있는 것. 최상의 편안함을 제공하는 휴먼스케일 사의 사무용 의자 등 스튜디오 내에 구비된 모든 집기도 현대카드가 지향하는 독보적인 퀄리티를 보여준다.
창의적 인재를 위한 지원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먼저, 스마트 기기들이 구비되어 있는 ‘디바이스 랩’에서는 개발자들이 운영 체제를 시험해볼 수 있다. ‘테스팅 룸’에 마련된 3D 프린터를 이용해 목업을 제작할 수도 있으며, ‘포토 스튜디오’에서는 조명을 이용해 제품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휴식을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고급 어메니티로 채워진 샤워룸을 언제든 이용할 수 있으며, 안락한 수면 캡슐과 개별 조명, 알람이 설치된 ‘냅 룸(Nap Room)’에서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eheh 있다. 스튜디오 회원을 위한 또 한가지, 건물의 맨 꼭대기 층에는 고급스러운 야외 라운지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서울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람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편안하고 ‘힙’한 장소다.
새로운 차원의 혜택
스튜디오에 마련된 시설과 어메니티는 모두 상상 이상의 것들이지만, 감동하기엔 아직 이르다. 다른 코워킹 스페이스에서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차원의 소프트웨어적 혜택이 있기 때문. 먼저, 모든 입주 회원들은 다양한 분야에 있어 현대카드 임직원과 동일한 혜택을 받는다. 전문 의료기관의 종합검진 할인, 전자기기 구입 할인, 피트니스 회원권 할인, 24시간 카셰어링 등, 모두 현대카드 임직원에게 긍정적 평가를 받은 서비스다. 또한, IT기기 오류 해결을 위한 전담 인력이 상주하며, 컨시어지 서비스가 스튜디오 내에 운영되어 임대차 계약, 해외 인보이스 발행 등의 서류 업무에 있어 세심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회원 전용 금융상품(대출, 보험 등)도 제공되며, 현대카드가 손수 선정한 세무·회계 컨설팅 전문가들이 초빙되어 매달 한 번 주기적으로 열리는 Q&A 이벤트에서 실용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강연을 펼치는 현대카드 클래스도 개최된다. 경험에서 축적된 전문 지식뿐 아니라 네트워킹 기회도 제공되는 자리다. 회원들을 위한 혜택은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예정.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이 준비된 것이다.
디테일에서 완벽함으로
최상의 시설과 어메니티에서부터 특별한 네트워킹 기회와 서비스까지. 현대카드는 스튜디오 블랙을 통해 기업가와 창의적 인재의 성장을 위해 가장 이상적인 환경을 만들어낸 듯 보인다. 혁신적인 접근을 통해 문화와 교통, 식음료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을 이끌어낸 기업이 그들의 노하우를 전달하는 것. 스튜디오 블랙에서 이루어지는 일을 요약하는 설명이다. 이렇듯 매력적인 혜택을 미리 엿보고 싶다면, 오늘 바로 투어를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