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Out Seoul blog

지금 서울에서 주목해야 할 소식과 이야깃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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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 PARK JUNG-WOO     정옥순 (상암동, 야쿠르트 아줌마) 언제부터 이 일을 하셨나요?작년 2월부터니까 2년 정도 된 거 같아요. 저는 센터지구라고 해서 영업점 주위를 맡아서 일하고 있어요. 센터지구요?저희끼리 그렇게 부르거든요.(웃음) 1지구, 2지구 이렇게 번호가 있어요. 각자의 코스를 정해서 일을 하죠. 일부러 코스를 만들어서 돌아다녀요. 일정한 시간에 다녀야 ‘이 시간에 아줌마가 지나가는구나’ 하고 손님이 알거든요. 야쿠르트 아줌마는 반가워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요.엄청 반가워하죠. 못 만나서 못 산다는 얘기도 하고요. 만나면 “아줌마~” 부르면서 뛰어와요. “이제야 만났네!” 하기도 하고요. 콜드브루나 끼리치즈는 없어서 못 팔 정도예요. 둘 중 뭐가 더 잘 나가요?지금은 콜드브루가 더 많이 나가는 편이에요. 우리나라 사람들 커피를 하루 한 잔 이상은 마시잖아요. 저 어릴 때에는 ‘야쿠르트 아줌마, 야쿠르트 주세요’ 하는 노래를 많이 불렀는데, 요즘에도 그 노래를 부르는 아이들이 있나요?지금도 애들이 그거 부르고 다녀요. 그래서 제가 한마디 해주죠. “요구르트는 우리 거 아니다. 야쿠르트가 우리 거야.”(웃음) 옛날에는 탑승이 안 되는 전동 카트였잖아요. 이 신형 전동 카트는 회사에서 주는 건가요?회사에서 지급하고 사용료를 일부 내고 있어요. 탈 때 어떤 기분일지 궁금해요.진짜 재미있어요. 손님들도 재미있어 보인다고, 타게 해주면 안 되냐고 물어봐요. 그렇지만 그건 불가능하죠. 1년 6개월 정도 탔는데, 자동차 운전하는 거랑 비슷해요. 처음에는 엄청 빠르다고 느꼈는데 지금은 느린 것 같아요.(웃음) 최고 속도가 8km예요. 힘이 좋아서 언덕도 잘 올라가고 비탈길도 잘 내려와요. 일을 하면서 보람된 순간이 있다면요?길을 다니면서 응급상황을 발견할 때가 있어요. 쓰러져 계신 분도 있고 술에 취해서 집을 못 찾는 분도 있어요. 그럼 경찰서에 신고를 하거나, 아는 분일 경우에는 집에 모셔다 드리죠. 항상 만나고 인사하니까 고객이면서 저의 지인인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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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커뮤니티 라디오(SCR)는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음악을 지지하는 인터넷 방송 채널이다. 이들의 목표는 한국 언더그라운드의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을 국내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청취자에게 소개하는 것. 홈페이지 (seoulcommunityradio.com)를 통해 평일 오후 6시부터 서울의 숨겨진 디제이들의 디제잉을 직접 듣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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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로, ‘내일의 커피’ 바리스타   서울에 사는 아프리칸 바리스타라니 흔치 않은 캐릭터예요.네, 저는 아프리카에서 태어났어요. 한국을 좋아해서 왔다기보다, 당시에는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이 없었어요. 지금 생각하면 감사한 일이지만요. 저 같은 난민들이 한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피난처’라는 기관에서 도움을 받아 바리스타 교육을 받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지금 다니고 있는 교회에서 ‘내일의 커피’ 사장님을 만났고, 이 커피숍에서 일하는 세 번째 아프리칸 바리스타가 되었죠. 처음엔 아프리카에서 교육을 받은 바리스타인 줄 알았거든요.딸아이를 임신한 채 2013년쯤 한국으로 왔고,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정상 제가 태어난 곳을 정확하게 밝힐 순 없지만, 아프리카에서 가장 좋은 커피콩을 수출하는 나라 중 하나예요. 하지만 아프리카 사람들은 서울 사람처럼 커피를 잘 마시지 않아요. 좋은 커피콩은 모두 해외로 수출하기 때문에, 질 낮은 커피를 먹는 경우가 많죠. 영국의 지배를 받은 곳이라 커피보다는 차 문화가 더 발달하기도 했고요. 언젠가 고향으로 돌아가면 사람들에게 진짜 맛있는 커피 맛을 알려주고 싶어요. 또 커피를 만든다는 게 고향의 문화를 알린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서울은 모나 씨가 자란 곳과 어떻게 다른가요?제가 자란 곳은 지하철이 아예 없어요. 서울은 교통수단이 아주 편리하고, 훨씬 발전되어 있죠. 또, 아프리카는 가족 중심으로 공동체 생활을 하는 데 비해 서울 사람들은 좀 더 개인적이랄까? 어떨 땐 눈도 마주치기 싫어하는 것 같아요.(웃음) 아, 음식도 달라요! 제가 자란 곳에서는 소고기 바비큐가 가장 흔한 음식인데, 서울에서는 아주 비싸더라고요. 고향으로 돌아갈 계획이 있나요?사람들은 난민이 일자리를 뺏고 다른 나라에 정착하고 싶어 한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달라요. 고향의 상황이 안정되면 모두들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죠. 제 꿈 중 하나는 아프리카에 돌아가 바리스타 학교를 세우는 거예요. 사람들이 힘들게 농사 지은 커피를 해외로 수출만 하지 않고 그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싶어요. 제가 서울에서 배운 것처럼 좋은 커피를 직접 만드는 법을 알려주고 싶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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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mium latex condom company, DAMN GOOD IDEA, interviewed 500 men and 500 women ages 20 to 39 in 2015 about their sex lives. Here’s the sc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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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섹스&연애
20-30대 한국남녀 1000명에게 물었다. 지금까지 성관계를 가진 파트너 수, 평소 성관계 횟수, 자위방법, 새로운 성적 경험 시도까지. 한국 콘돔브랜드인 바른생각(damngoodidea.com)과 오픈서베이, 사단법인 푸른아우성이 함께 만든 2015년 통계 조사를 토대로 했다. 당신이 알고 싶은 우리 모두의 섹스에 관한 통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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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빠지면 절대 헤어나올 수 없다는 마성의 스포츠 서핑!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우리나라엔 부산 송정, 제주도 중문 등 많은 서핑 스팟이 있지만 가장 활발히 서핑 문화가 진행되는 곳은 강원도 양양이다. 서울에서 3시간밖에 걸리지 않는 비교적 가까운 지리적 이점 때문에 주말 평일 할 것 없이 많은 서퍼가 찾는다. 해변을 따라 서프숍이 즐비한데 용품 대여는 물론 소정의 금액만 내면 언제든지 교육을 받 을 수 있어 초보자도 서핑을 시작할 수 있다. 양양 서핑 스팟 중 대표적으로 많이 찾는 곳은 기사문, 죽도, 남애다. 기사문은 숏보드를 타기에 좋은, 크지 않고 힘이 좋은 파도가 자주 들어오기로 유명하다. 죽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서프숍이 위치해 있는데 처음 서핑을 배우는  초보자들이 입문하기에 좋다. 마지막으로 남애는 힘 좋고 큰 파도가 들어와 서퍼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이번 여름, 바람과 파도를 가르는 서핑은 최고의 스포츠가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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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재 해변의 잔잔한 파도와 계룡산의 아름다운 벚꽃 사이의 공통점은? 이런 말 하기 미안하지만, 바로 쓰레기다. 여름에 해운대 해수욕장에 가보면 근처 편의점보다 많은 소주병이 해안가에 널브러져 있다. 다들 유치원에서 선생님한테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리는 거라고 배우지 않았나? 그리고 바다에 플라스틱을 버리면 해양 동물이 그것 때문에 질식해 죽을 수도 있다는 건 상식 아닌가? 길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동이 길 위의 행인들과 운전자 또한 위험에 빠트릴 수 있다는 것 또한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심지어 아저씨들이 반쯤 탄 담배를 산에 버리는 것도 보았다! 생색 내려고 말하는 건 아니지만, 그걸 주워서 들고 온 건 나였다. 덜 꺼진 담배꽁초를 주웠을 때는 정말이지 그 아저씨 얼굴에 비벼 끄고 싶었다. 그래, 물론 더 많은 쓰레기통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적어도 산에 오를 때나 공공 휴가지에서 놀고 난 후, 쓰레기통이 눈에 띌 때까지 쓰레기 봉지를 들고 다니는 게 그리도 어려운 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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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해 전 프랑스 칸으로 영화제 취재를 갔을 때였다. 주최 (칸 출품작의 국내 배급사) 측에서 준비한 숙소에서 주인이 놓아둔 엽서 이야기를 할까 한다. 그 집은 수십 년 째 살아온 가족의 온기가 그대로 묻어 있는 유럽의 가정집이었다. 식탁 위의 엽서에는 ‘해변에서 작은 가게를 운영하고 있고, 열 달을 일한 돈으로 부부의 부모와 함께 두 달 동안 여행을 다녀오기로 했으며, 이 집에서 최대한 즐겁고 행복하게 영화축제를 즐겨주면 좋겠다’는 주인의 메시지가 적혀 있었다. ‘두 달씩이나? 이게 어떻게 가능하지?’ 부러움에 앞서 지구 반 바퀴 너머의 이 집 상황은 상당히 비현실적인 세계로 다가왔다. 우리는 아침부터 현장 취재를 나가, 시차 때문에 밤늦게까지 기사 송고에 매달렸다가 잠에 빠져들곤 했다. 열흘을 보내고 귀국하는 날 아침에야 발코니를 내려가면 곧바로 칸 해변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았다. 대한민국 직장인에게 일년에 두 달씩 휴가가 주어진다면 어떤 풍경이 벌어질까. 첫째 거창한 계획을 세웠다 지우길 반복하느라 휴가의 3분의 1을 날려버릴지 모른다. 둘째, 휴가를 보내면서도 회사일을 생각하느라 온전한 휴가를 보낼 수 없을지도 모르고. 셋째, 휴가가 끝나갈 즈음 회사와 접촉하거나 접촉을 시도하며 복귀 워밍업을 할 것이다. 일과 휴가를 선명하게 구분 짓지 못하는 대한민국의 직장인에게 휴가는 ‘출근하지 않는 상태’ 이상이거나 이하일 때가 많다. 우리는 어쩌다 이토록 휴가를 즐기지 못하는 민족이 되었나. 우리는 언제부턴가 매사에 전력질주하도록 세팅됐고, 그런 세팅에 의문을  갖는 건 사치였으며, 그렇기 때문에 단 한 번도 리셋하지 않았다. 익스피디아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 직장인이 연평균 15일 이상인 연차 휴가 중 실제로 사용한 일수는 6일에 불과했다. 세계 각국의 직장인 9273명을 대상으로 연차 유급 휴가 일수와 소화 일수를 분석한 결과, 한국 직장인은 조사 대상국 가운데 연차 휴가 소화 일수가 가장 적었다. 한국인 응답자의 67%는 유급 휴가를 모두 쓰는 것에 ‘죄의식’ 까지 느낀다고 답했는데, 그 이유를 상사의 이해를 얻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독일과 프랑스, 스페인, 핀란드, 브라질의 직장인 대부분은 30일에 이르는 연차 유급 휴가를 끝까지 다 쓰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어진 휴가의 절반도 쓰지 못하는 것은, 일중독 증후군에 걸린 우리 스스로 때문이기도 하지만, 휴가를 온전히 쓸 수 없게끔 만들어놓은 사회 혹은 회사의 구조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대부분의 휴가는 최고 성수기인 여름철에만 쓸 수 있고, 비싼 바가지 요금과 휴가철 교통지옥을 감내하며 울며 겨자 먹기로 어디든 다녀와야 한다. 국내는 물론 국외로 떠나는 여행도 마찬가지다. 초성수기 기간을 살짝 피해서 휴가를 갈 수 있다면 휴가 비용도 훨씬 줄일 수 있지만, 상사에게 말조차 꺼낼 수 없다. 아마도 “제 정신이냐?”는 표정으로 바라볼 것이기에. 이 글을 읽는 동안 당신에게는 여름휴가 일정을 제출하라는 상사의 지시가 내려올지 모른다. 상사가 고른 날짜를 피해 후배와 조율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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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10일, AP통신은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벤자민 교수의 기고문을 통해  1975년부터 1987 까지 부산에서 운영된 강제수용소 ‘형제복지원’에서 수천 명이 살해, 강간, 학대당한 사건에 정부가 개입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형제복지원은 정부가 부랑인을 선도한다는 명목으로, 좀도둑, 정치범, 고아, 장애인 등을 수용한 시설 중 가장 큰 수용소였다. 수용 인원은 3000명이 넘었으며 1988년 서울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용되어 10년 가까이 학대받다가 이곳에서 사망한 사람은 적어도 513명으로 발표됐다. 한 신입검사가 우연히 이곳을 발견한 후 1988년에 폐쇄되었다. 중요한 것은 한국정부가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에 대한 수사를 지속적으로 방해해 결국 중단시켰다는 것. 이 사건 자체로도 우리 모두는 충분히 분노할 만한 일이지만, 우리를 더욱 공분케 하는 것은 한국에서 강간과 관련된 법이 너무 오랫동안 제대로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 2008년, 8살 여아를 강간하고 폭행한 조두순 사건이 전국을 뒤흔들었지만, 범인은 겨우 12년 형을 선고받았다. 조두순 사건에 비해 덜 알려졌지만 악명 높은 밀양 집단 성폭행 사건(2004년)도 최근에 다시 회자되었다. (그것이 이라는 드라마 때문이었다는 게 여전히 가슴 아픈 일이지만.) 밀양 성폭행 사건에서는 한 명의 여중생이 44명의 남학생에게 집단 강간을 당했으나 가해자 중 누구도 형사상의 유죄 판결을 받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또 한번 분노했다. 여기에 한국에 놀러왔다가 강간 당한 호주 여성 에어드리 매트너(Aidre Mattner)의 이야기를 덧붙일 수 있겠다. 한국에서 강간을 당하고 경찰을 찾았던 그녀는 경찰로부터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한국 경찰의 소극적이고 여성에게 책임을 돌리는 듯한 태도에 대해 호주 방송에서 공개적으로 고발하고 나섰다. 한국에서 성폭행 피해자가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돕는 수밖에 없다고 말이다.만일 당신이 스스로 강간 사건의 생존자이거나 그런 사람을 알고 있다면 이런 분노로 숨이 막혀버릴지도 모른다. 대마초 소지죄에 대한 처벌이 강간에 대한 처벌보다 무거운 한국. 대체 정부는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일까? 술에 취했다고 해서 오히려 형을 경감받고 있는 법적 사례들. 이런 솜방망이 처벌과 정의가 사라진 판결이 지속되는 한, 침묵하도록 강요당하는 수많은 여성과 아이들에게 대체 어떤 일이 일어날지 나는 상상조차 하지 못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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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에게 ‘위험’이란 일상적인 대화의 주제가 되곤 한다. 밤 늦게 혼자 택시를 타는 일이 얼마나 두려운지, 혼자 여행하는 일이 얼마나 위험한지, 낯선 사람들과 대화하는 일이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해서 말이다. 하지만 헐벗은 차림의 여성이 워터파크의 광고로 등장하는 것이 ‘위험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실물 크기의 소주병 옆에 이효리의 가슴이 떡 하니 나와 있어도 사람들은 열심히 술병을 흔들어댈 뿐. 예쁘고 젊은 (포토샵의 흔적이 역력한) 여성이 엉덩이가 다 드러나도록 짧은 반바지를 입고 ‘끝없는 절정(the never ending climax)’을 느끼고 싶은지 묻는 광고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사람들은 주의 깊게 보지 않는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각종 광고는 더 열심히 비키니 입은 S-라인의 여성을 등장시키고 있다. 우리는 이런 이미지들을 무관심한 눈으로 바라보는 것을 멈추고, 이런 광고들이 과학적으로 여성들에게 심각한 위협을 정말 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2009년 프린스턴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노출이 많은 차림의 여성을 볼 때 우리 뇌에서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 의도를 분석하는 부분은 비활성 상태가 된다”고 한다. 2013년 한 과학저널인 은 성차별적 광고가 ‘극도로 남성적인’ 가치, 즉 ‘여성과 섹스를 향해 표출되는 강인함, 폭력, 위험 및 냉담한 반응’들과 연결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 극도로 남성적인 이미지들은 젊은 세대가 따르도록 내세우는 역할 모델이나 여성의 자존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디어와 광고 속에서 여성이 성적 대상화되는 문제는 단순히 한국에 국한된 일은 아니지만, 이런 이미지들이 가져오게 될 결과(혹은 초래되는 행동)에 대한 담론이 유독 한국에서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거의 옷을 입지 않았다고 해도 좋을 여성들이 술이나 노화 방지 크림, 드럼 레슨 광고 등에 등장하는 일이 여성 의사, 여성 엔지니어, 혹은 여성 변호사가 미디어에 노출되는 일보다 많을 때, 이 사회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인가? 이제는 미디어와 광고 속 여성의 성적 대상화가 어떻게 여성들을 위협하는 데 일조하고 있는지를 고민해야 할 때다. 또한 그런 이미지들을 스스로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아는 것이야말로 변화를 향한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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