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디파트먼트의 음악을 한 번도 들어보지 않은 사람에게 자신의 음악을 설명한다면?
팝 음악이다. 대문자 ‘P’를 쓰는. 1995년 결성했으며 밴드명은 고향인 런드에 있던 가스 충전소 겸 라디오 수리점에서 따왔다.
팝 음악이다. 대문자 ‘P’를 쓰는. 1995년 결성했으며 밴드명은 고향인 런드에 있던 가스 충전소 겸 라디오 수리점에서 따왔다.
그때 공연은 성공적이었던 것 같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기억한다. (웃음) 한국에 처음 방문했는데, 좋은 추억들을 많이 남겼다. 특히 관객들이 대단했는데 우리 공연을 보기 위해 저 멀리 몽골에서 찾아온 사람들도 만났으니까.
곧 발매할 예정인 앨범에 담긴 음악 중 두세 곡 정도를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한국 팬들의 반응이 무척 기대된다. 물론 예전 앨범들에 있던 곡들도 부를 것이다.
정말 재미있게 본 영화다! 영화 ‘처녀 자살 소동’때부터 소피아 코폴라 감독의 팬이었다. 평일에 혼자 영화관에 가서 마리 앙투아네트를 봤는데 할리우드 영화에서 우리 음악이 나오고 엔딩 크레딧에 내 이름이 나오는 게 비현실적이었다. 영화가 끝나고 나서 의자에 앉아 그 기분을 충분히 느끼려고 했는데 그만 그대로 잠들어 버려서 영화관에 갇히고 말았다. 별 수없이 거기서 밤을 보내고 저녁과 아침 식사로는 팝콘이랑 초콜릿 바를 먹어야 했다.
우리는 팝 음악을 하는 그룹이고 사람들이 우리 음악을 좋아한다는 이유가 가사 때문만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하지만 가사에 담긴 메시지는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 잘 쓰고 싶다. 요즘 들어 정치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유럽에서 네오파시즘이 점점 세력을 얻고 있고 (불행하게도) 스웨덴도 예외가 아니다. 훌륭한 사회주의자라면 누구라도 이것에 저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데스 투 파시즘 (Death to Fascism)" 같은 곡이 대표적이다. 물론 사랑에 관한 노래들도 좋아한다. 정치적 음악이 다른 음악보다 더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하는 문제들도 있고 지금은 그렇게 해야만 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대단한 평가이고 정말 기분이 좋다! 사실 어렸을 땐 아바를 좋아하지 않았는데 지금은 정말 사랑한다. 그들의 음악 전부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몇몇 곡들은 정말 환상적이다. 켄트의 경우는 반대다. 10대에는 무척이나 좋아했었는데, 지금은 별로 감흥이 없다.
Discover Time Out original vid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