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활동적인 운동을 하고 싶은 사람. 반복되는 동작이 싫은 사람.
AGAINST 허리디스크가 있는 사람. 추락으로 허리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인공암벽을 오르는 운동이다. 실내 암장으로 들어서면 홀드(손으로 잡거나 발을 디딜 수 있도록 튀어나온 것)라고 불리는 색색의 인공 구조물이 벽에 촘촘히 박혀 있다. 날씨와 관계없이 자연암벽 훈련을 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독립된 하나의 스포츠로 자리 잡았다. 기본 종목은 세 가지. 누가 더 높이 오르나를 겨루는 리드 클라이밍, 3-5m 정도의 인공암벽을 안전장비 없이 등반하며 누가 더 많은 코스를 완등하느냐로 순위를 가리는 볼더링, 그리고 똑같은 코스를 누가 더 빨리 오르는지 경쟁하는 스피드 클라이밍이 있다. 보통 스포츠 클라이밍이라 하면 몸에 로프를 걸고 인공암벽을 오르는 리드 클라이밍을 떠올리지만, 초보자들이 간단한 장비로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볼더링이다. 현재 실내 암장에서 많은 이들이 즐기는 종목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자연암벽에서 조금 더 어려운 코스를 등반하기 위해 실내 암장을 찾는 이가 대부분이었다면, 이제는 헬스장에 가는 것처럼 실내 암장을 찾는 사람이 많다. 성취감도 있고 쓰지 않던 근육을 사용해 운동량도 상당하다. 이미 유럽과 일본에서는 대중적인 스포츠다. 하지만 직접 암벽에 매달려보지 않고 스포츠 클라이밍의 매력을 가늠하기란 어려운 일. 다행히 기초체력만 있다면 누구든 스포츠 클라이밍에 도전할 수 있다.
스포츠 클라이밍 도전하기
1일 체험 강습은 이렇게 진행된다
1.
2.
3.
준비물 및 한달 예상 강습료
암벽화 10만원대(1일 체험이라면 무료대여도 가능), 초크백 4만5000원, 초크 1만원, 클라이밍 테이프 8000원
첫 달에 드는 비용
기초 강습 13만원 + 1개월 회원권 13만원 + 준비물 약 17만원 = 약 40만원
스포츠 클라이밍 도전 후기
더 자스 김자하 대표에게 물었다
스포츠 클라이밍이 체형관리에 도움이 될까요?
웨이트트레이닝이 근육을 크게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클라이밍은 클라이밍을 잘하는 데 초점을 맞춰요. 클라이밍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큰 근육이 아니고 데피니션(근육의 선명도)이 좋은 작은 근육이 굉장히 많아요. 팔로 몸을 당겨서만 이동하는 게 아니라 발로도 밀면서 가야 하고 누워 있는 벽에서 이동하기 위해서는 발을 벽에 붙여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복근이 필요하고, 그래서 전신운동이 돼요. 여자분들은 큰 근육 만드는 거 싫어하시잖아요. 클라이밍은 큰 근육이 아니라 작은 상태에서 근육이 갈라지니까 예쁜 몸 만들기엔 더 좋죠.
또 다른 실내 암장
Discover Time Out original video